천매 2021. 9. 16. 14:33

의미차이

 


 

도대체 뭐가 다른건데 ㅋㅋㅋ

미묘한 의미차이가 있는 단어들을 잘 공부해둬야겠다 

 

책 보니까 유의어들 잔뜩 모아놓은 챕터 있던데 이거 파야하나

 

 

 

 

1번은 위아래 선지가 문제없어보여서 골랐는데, 그리고 的이 문제있는건가 하고 골랐는데 잘못 얻어걸렸다. 

다름아니라 접속사가 역접이 아닌 순접으로 잘못 쓰인 것이었다

 

3번은 의외였는데, 나는 C번 선지에서 "두 사람 사이에 모순이 있다"는 표현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중국어에서 실제로 많이 쓰이는 표현같다. 서로간의 의견이 맞지 않을 때... 

그리고 B번 선지는 다소 허무하게 틀렸는데 술어가 미묘하게 틀렸다. (시를 창작 vs 시를 창조)

내 잘못

 

4번은 딱히 찾아도 안보이길래, A번에 好处의 의미가 '장점'으로 알고 있는데 과연 맞게 쓰인건가? 하고 골랐었다 

그런데 의미가 그것만 있는 것은 아니고 다른 곳에도 많이 쓰이는 모양이다 : 특히 아래 사전에서 2번 의미로 쓰였다

꽤 넓게 쓰이는 말이구나... 아무튼 C번은 毕业가 명사가 아닌 동사로 쓰인 것으로 보아야 하는데, 바로 뒤에 시량보어 十年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동사가 둘 있는 문장으로 오류이므로 是를 뺀다. 

그렇게 : 一转眼都毕业十年了가 된다. 

 

참고로 毕业와 같은 것은 술어+목적어 형태의 이합동사인데 뒤에 목적어가 오면 틀린 문장이 된다. 

(목록을 보다 보면 저게 도대체 왜 이합동사인지 모르겠는게 많이 있는데... 이건 나중에 알아봐야겠다)

저런 동사들을 쓸 때는 조사, 보어, 수량사가 사이에 끼어들어가며 아무튼 목적어는 못쓴다 

그리고 중첩할 때는 동사만 중첩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