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사회적 자극/연습을 통한 건강한 마음의 회복 추구
- 상담관계
- 상호작용, 수용, 인정, 도전, 성찰촉진
- 언어, 비언어적 상호작용
- 놀이/ 예술,신체활동
- 행동, 사고, 태도, 변화의 변화
- 뇌의 기능과 화학적 상태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 삶과 자신에 대한 이야기의 변화
- '삶과 자신'에 대한 이야기
- 우리는 하나의 이야기이다. 우리에 의해서, 우리를 통해서, 우리 속에서 지속적으로, 무의식적으로 구성되는 이야기이다.
- 약물이 제공한 것 : 극단적 조증 방지, 입원하지 않게 함, 자살을 방지하여 목숨을 구함, 장기적 정신치료를 가능케 함
- 상담이 제공한 것 : 혼동을 깨닫게 해주고, 끔찍한 생각과 느낌을 제어하며, 배우겠다는 희망과 배움에 대한 통제력을 되돌려준다.
- 약은 편안히 현실로 돌아가게 해주지 않고, 그럴 능력도 없다.
칸텔의 기억과 학습에 대한 연구 : 메모리의 화학적 메커니즘을 밝힘.
- 정신치료 : 사람의 경험의 가닥과 삶의 이야기를 종합할 수 있게 해주는 것. 한 사람을 정합적인 전체로 짜주는 것은 기억이다.
상담 : 과학. 응용학문.
의사가 하는 정신과 상담 : 사전 예방기능보다는 사후 치유기능이 더 강하다. 의사에 의해 이루어지며 병원에서 이루어진다. 약물요법을 비롯한 의학적 처치가 이루어지며 심리상담, 예술치료 등등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약물요법 중심으로, 강력한 사회적 자극과 학습 중심의 상담은 아니다.
상담과 인간변화.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이해.
- 과학적, 통계적 접근
- 실무적 접근
내담자 문제의 원인에 대한 이해
- 원인 다시보기
- 원인을 이해하는 세 가지 차원
내담자의 변화에 대한 이해
- 제거, 발굴
- 큰 변화부터, 작은 변화부터
문제, 원인, 변화?
- 병리진단체계 기준
: DSM-5, ICD-11 등등 기준.
-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미국정신의학회. 축 체계를 폐지하였음.
- 국제질병분류법, 세계보건기구.
- 한계점? : 과진단의 문제.
- 내담자를 진단이 필요한 '문제 있는 사람'으로 간주할 우려가 많다. 저 체계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저 체계를 색안경으로 사람들을 분류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과진단에 빠지지 않는 유연한 사고가 필요하다.
- 많은 상담이 일상생활문제, 성장문제, 의사결정 문제를 다룸.
- 올바로 이해하면 다른 사람을 바보 또는 문제있는 사람으로 이해하지 않을 수 있다.
- 증상과 원인의 혼동 : 집에 박혀있는 것은 우울하기 때문일까?
- 때는 문제의 범주와 처치의 범주가 무관하기도 하다.
- 정신치료 이외 상담실무에 적용할 때는 조심스럽게...
통계적 절단점수 기준
- 검사는 참고자료. 개별문항도 보고 일상생활을 어떻게 하는지를 보아야한다.
- 극단점수가 일상생활상의 역기능을 의미하지는 않음.(예술가의 독특한 성격)
- 극단점수에 속해도 불편감이 없는 경우도 있음.
- 검자점수에 의한 최종판단은 위험하다. (면담, 일상생활 행동, 불편감 등등을 모두 보고 판단해야 한다)
실무적 접근
- 호소문제 기준.
: 내담자의 호소문제를 기준으로 문제규정. '공부가 안됨'
- 그냥 불편한 것 : '잠이 안와요'
- 문제를 규정하는 가장 쉬운 방법
- 내담자의 당면과제를 쉽게 탐색.
- 상담진행 과정에서 수정됨
: 처음 호소문제가 해결되고, 진짜 문제에 대한 이해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 풀릴 수 있게 재규정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문제점 : 내담자가 문제의 존재나 정체를 모름.)
- 나는 문제 없어요.
- (실제는 불안문제임에도) 저는 사람들과 잘 친하지 못해요
- 문제의 근원을 환경이나 타인으로 돌림. (친구들이 다 저를 싫어해요)
- 원인과 증상(호소문제)의 혼동
- 다른 문제를 동일한 용어로 묘사
- 우울해요 : 기질적 생리적 문제로 우울. 자신에 향한 비난과 분노로 우울. 반복되는 실패, 무력, 지침으로 인한 우울. 관계상실로 인한 우울.
- 애착특성문제를... : 친구들에게 다가가기 어려워요. 부모에게 화가 나요.
- 그대로 받아들이면 안된다.
- 목표상태와 현재상태의 격차.
- 각 개인이 도달하고 싶은 상태와 현재 상태의 격차로 규정하는 방식.
- 비정상에서 정상으로 향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지기를 원하는 것.
- 상담 : 가장 이상적인 상태로 데려갈 수 없다... 지금보다 더 행복한 상태로 가는 것.
- 내담자는 비용을 얼마나 감당할 수 있을지...
- 현재상태가 비정상이라는 인상을 방지.
- 원인에 대한 오해 방지.
- 내담자가 할 일에 대해 정확한 이해 가능
- 상담에 대해 부정적인 인상을 주지 않음
- 내담자를 정상화, 긍정화하면서 상담 진행
문제점 :
- 과학적으로 검증, 객관성 확보 어려움.
- 상담에서 다룰 수 있는 '문제'로 변환하는 절차가 어렵다.
'원인'
- 말이 일으키는 착각
- '미래' : 오른쪽의 느낌. '과거' : 왼쪽의 느낌. 비전 : 위쪽의 느낌.
- 병걸렸다 : 원인이 되는 뭔가가 들어왔다. 혹은 있어야하는 뭔가가 없다.
- 원인은 제거해야 할 것이 있고, 치료하고 고쳐야 하는 것도 있다.
- ~~성격 때문에 ~~하는 문제가 있다 : '때문에'.
- 내향적 성격 때문에 집에 박혀있는가? : 그것보단, 여러가지 행동을 '내향성'이라는 말로 추상화시켜서 하나의 용어로 종합한 것이다. '내향성'은 말일 뿐이다.
- 마음의 원인 : 없앨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원인이라는 용어를 함부로 쓰면 안된다. 치료라는 말도 함부로 쓰면 안된다.
- 상담은 '결핍'을 채우는 것만이 아니라 채울 수 없는 '결핍'을 견디게 하는 것도 포함
~때문에 ~행동을 한다 : 동어반복일 수 있다. 오히려 그런 행동의 총합이 성격이다.
- 우울때문에 기분이 가라앉아있다. 내성적 성격때문에 친구들을 안 만난다.
- '현재' 무언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과거에 대한 개입이라고 간주되는 것 역시 현재에 대한 것이다.
- '마음'에 개입할 수 있어야 한다. 물질적인 것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남은 흔적에 개입하는 것이다. 흔적은 닦아낼 수 없다.
원인을 이해하는 세가지 차원
- 과거요인, 현재요인
: 과거경험, 외상경험을 현재문제의 원인으로 간주.
- 부모가 가학적이라? 성폭력을 당해서?
- 과거경험은 제거할 수 없다. (의사는 장티푸스의 원인을 균으로 보지, 균을 몸에 유입시킨 비위생적 장소 체험을 원인으로 보지 않는다)
- 상담에서 분노행동의 원인을 분노 촉발 내적 기제(항생제가 없다)가 원인이라고 한다. 내적기제를 몸에 장착시킨 학대를 체험하는 것을 원인으로 본다.
- 과거경험이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선택적 망각, 외상경험이 실제로 없음, 실제경험과 기억의 차이, 과거기억은 구성적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
- 과거의 정서적 외상은 현재의 나에 과민감화된 외상을 가져오게 한다.
: 이것은 정서적 걸림돌이 되어 공포를 가져오거나, 패턴화된 처리방식을...
- 환경적 측면에서는 분노를 자극하는 주변인들, 불평등한 사회체제 등이 있다.
- 심리내적요인
: 인지상담 - 경직된 사고, 이분법적 사고
: 정신역동 - 억압된 분노가 조절되지 않고 분출
: 체험중심 - 분노를 담아내는 기능의 약화
- 현재요인 : 이론에 따라 원인으로 간주하는 것이 다르다. 주로 심리내적 요인에서 찾는다. 변화와 개선을 방해하는 걸림돌이고, 개입이 가능하다.
- 성인상담/아동청소년 상담 비교.
- 성인상담 : 내담자의 심리내적 기제에서 찾음
- 아동청소년상담 : 현재의 부모, 환경에서 찾음
- 악화요인, 개선방해요인
개선방해요인 : 내담자가 개선, 성장하지 못하고 현재 상태에 머물러 있게 하는 요인.
- 분노하는 내담자 : 안정되려고 할 때 걸림돌. 대인관계 어려운 내담자 : 관계형성 하려고 할 때 걸림돌.
- 현재 개입이 가능하고, 심리내적기제와 체험에서 개선방안을 찾을 수 있다.
- 정서적 걸림돌.
- 환경요인, 내적기제원인.
상담은 환경요인이 아닌 내적 기재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제거와 발굴
- 제거 관점 : 문제, 원인을 없앰으로써 변화를 촉진한다고 보는 입장.
하지만 내적기제는 없애지는 것이 아니다.
- 의학적 관점에 기초하고, 과거외상경험은 없앨 수도 없음에도...
- 발굴 관점 : 현재 개선을 방어하는 걸림돌을 제거한다
(내담자가 좋아지려고 하는 것을 가정한다. 그 힘을 인정하는 것이다)
- 개선하고자 하는 동기를 발굴하여 개선에 박차를 가한다.
- 위험한 관계 : 화를 내지 않는 관계. 감정이 오고가지 않는 관계.
- 화를 낸다 : 아직 중요한 사람이다. : 이 점을 발굴해줘야 내담자가 변화를 시작한다.
- 문제있는 내담자, 고칠 것이 있는 내담자로 간주하지 않는다.
- 성장하고자 하는 힘에 대해서 강조한다
- 내담자의 주체성, 선택을 강조한다
- 내담자의 내적 지혜에 대한 신뢰가 밑바탕이 된다.
- 특정 방향으로 가라고 하거나 문제를 제거하라고 지시하지 않는다.
- 추구하는 것을 모르는 내담자에게 추구하는 것을 선명하게 하는 접근이다.
- 추구하는 것을 선명하게 하고, 추구하는 과정에서 맞딱뜨리는 걸림돌을 제거하는 관점이다.
큰 변화부터 vs 작은 변화부터
- 큰>작은 :
내담자의 핵심적인 문제부터 해결해야 주변적인 문제들이 해결된다.
- 내담자의 오래 전 부모-자녀관계문제가 해결되어야 최근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 장기상담이 된다. 내담자의 성격구조, 핵심감정 등에 관심있다.
- 작은>큰 :
내담자의 작은 문제를 해결해 감으로써 그것이 축적되어 큰 변화도 가능하다는 관점.
- 화가 많이 나는데, 최근 어떤 상황에서 특히 화가 많이 나는지?
- 단기상담에서 강조. 구체적 상황 탐색 강조.
점진적 관점, 변형적 관점
- 내담자의 변화는 점진적? 혁신적?
: first-order change(점진). second-order change(변형).
<추동>
- 정신역동적 접근. Frued의 추동이론. 애착과 대상관계이론.
- 정신분석, 정신접근의 조건
: 무의식을 인정한다
: 결정론을 인정한다.
(행동주의는 결정론을 인정하지만 무의식을 인정하지 않는다)
무의식적 내용
- 드러내기 부끄러운 비밀스러운 내용
무의식적 과정
- 드러나려고 할 때 불안해지는 과정.
- 불안한 상황을 피하려고 여러가지 일을 하는 과정.
프로이트는 무의식적 내용을 강조하였으나 현대정신분석에는 무의식적 과정을 강조한다.
결정론
- 발달초기경험은 성인기특성을 결정한다.
- 무엇을 특별히 불안하게 여기게 되는지.
- 불안을 피하려고 하는 일/방식.
- 현재의 특성이 과거 경험에 따라 좌우된다.
추동 : drive, instinct.
- 어떤 목적을 향해 나아가는 생물학적, 심리학적 힘.
- 진화론적 관점 : 생물에게는 모두 종 보존을 향해 나아가는 힘이 있다?
프로이드의 2가지 추동유형
- 자기보존적 추동 : 호흡, 먹기, 마시기, 배설하기
- 종의 보존을 위한 추동 : 성욕
리비도 : 성적 추동으로부터 파생되는 '심리적 에너지'
<<요약 : 사람에게는 뭔가를 추구하는 힘이 있다. >>
- 생존을 추구하는 힘.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힘. 존중을 추구하는 힘.
추동과 욕구를 이해하면 구체적 행동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 평가와 진단보다는 이해가 필요하다.
- 부정적 행동 이면의 타당한 이유를 파악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욕구, 추구, 바람, 힘, 소망 등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반된 행동의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고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의식수준과 성격구조>
의식
: 특정 시점에서 자각하고 있는 감각이나 경험
- 인식가능한 시각, 촉각, 사고
전의식
: 사건이나 경험에 대한 기억. 노력하면 인출 가능
- 친구와 대화내용, 점심반찬
무의식
: 의식영역에서 밀려난 기억, 감정, 욕구, 동기 등을 담고 있는 그릇
무의식적 동기는 자각하기 어렵다.
사고, 행동 속에서 드러난다.
- 자동적 행동, 관계 맺는 방식, 각종 실수
* 무의식적 영역의 내용이나 처리과정이 더 많다.
[성격의 구조]
초자아
- 사회적 양심의 목소리.
-도덕적 규칙과 가치관으로 나타남
- 부모, 사회의 기준 반영.
-무의식, 전의식 영역에 모두 걸침.
- 때때로 자연스러운 욕구의 체험을 방해한다. (초자아가 강하면 자연스러운 욕구도 심하게 절제하게 된다)
- 때때로 목표를 향한 현실적 노력을 방해한다. (쉬지 않고 간다)
자아
-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를 중재한다.
- 현실검증, 미래계획, 논리적 사고 등 현실적, 합리적 사고
- 무의식, 전의식, 의식 영역에 모두 걸침.
- 만족 지연, 쾌락원리 작동 잠시 중지 (2차적 과정)
원초아
- 검열되지 않은 생물학적인 힘
- 쾌락만 찾고 고통은 줄이려고 함 (1차적 과정)
- 의식적 자각 없음
- 무의식적 반응/정보처리만 있음
- 전적으로 무의식 영역
초자아와 원초아의 충돌, 갈등 : 불편함, 불안.
> 불안을 처리하기 위해 여러 행동을 한다.
특히 프로이트 이론에서는 성적욕구 관련 갈등 : 불안 유발
<불안과 방어기제>
불안
- 위험이 있고, 그 위험에 대해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리는 신호.
- 현실적 불안(생존에 필요), 신경증적 불안(불안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 불안), 도덕적 불안(양심)
- 신경증적 불안 : 불안의 근원은 내면세계. 자신의 감정이나 추동(원초아)를 통제하지 못해 부모나 다른 권위적인 인물로부터 처벌받을까봐 염려할 때 발생.
-무의식에 담겨있던 성적욕구가 자각되려고 할 때 느끼는 불안.
- 내담자 문제의 주요한 것.
프로이드는 문제증상을 촉발시키는 자극으로 '불안'을 중시했다.
방어기제
- 자아가 불안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제.
- 신경증적 불안 : 실제로는 위험하지 않음에도 방어기제를 촉발하는 것.
- 무의식적으로 현실을 부정하거나 왜곡한다.
- 특정 상황에서 초래되는 불안을 직면하지 않아도 되게 한다.
- 자주, 지속적, 현실과 무관하게 사용할 경우 현실을 회피하는 패턴을 형성한다. => 내담자 문제의 시작(병리적)
내담자의 문제 : 현실에 맞지 않는 방어기제를 세우는 것
억압
- 고통스럽거나 수용할 수 없는 경험, 충동 생각, 기억, 감정 등을 의식에서 밀어내는 기제
: 외상적 사건에 대한 기억 제거. 고통의 해리
부정
- 억압과 유사. 생각이나 느낌 외에 보는 것까지도 왜곡하거나 자각하지 않는 기제.
: 가족이 사고로 사망했을 때 그 사건발생 및 사망 자체를 부정.
반동형성
- 원래의 욕구와는 극단적으로 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것
: 미워하는 사람에게 과도하게 헌신하는 행동
투사
- 자신이 수용할 수 없는 감정이나 생각의 기원을 타인에게 돌리는 것. 타인에 대한 나의 의심과 분노를 나에 대한 타인의 공격성과 적대성 때문으로 돌리는 것.
: 딸에게 성적 매력을 느끼면서 딸이 자신을 유혹한다고 주장하는 아버지.
전치
- 자신의 감정을 상대적으로 안전한 대상에게 쏟아내는 것
: 직장상사에게 위협을 느낀 직원이 집에 가서 자녀에게 화내는 것
퇴행
- 불안을 야기하는 상황에서 이전의 발달단계로 돌아가는 것
: 학교에 처음 등교하는 아동이 부모에게 매달리거나 손가락을 다시 빨기 시작하는 것
합리화
- 실패, 민망한 상황에서 겪는 불안을 경감시키려고 핑계를 만드는 것
: 시험을 망친 학생이 시험문제가 어려웠다거나 불공평하다고 하는 것
주지화
- 정서적인 주제가 나왔을 때, 직접 다루지 않고 추상적인 사고를 통해 간접적으로 다루는 것
: 가족이 죽었을 대 상실의 고통을 느끼기보다 죽음의 의미와 삶의 목적에 대한 추상적 생각에 심취하는 것
이외에도 승화, 동일시, 내사(內射) 등등
모두 현실이나 불안을 직시하지 않고 현실을 부정, 왜곡, 내적체험을 차단하여 불안을 처리하려는 시도.
* 불안은 방어기제를 촉발한다.
* 방어기제를 검토하면 성적 욕구로 인한 불안 외의 불안도 알 수 있다.
(애착, 대상관계이론은 버려짐에 대한 불안을 방어기제 촉발자극으로 간주한다)
* 방어기제의 종류는 다양하고, 문제패턴과 증상을 형성한다.
* 모두 불안을 처리하기 위한 방법이다.
* 개인 내면에서 무의식적으로 개발된 방법이다.
* 현실이나 불안을 직시하지 않고 현실부정, 왜곡, 내적체험의 차단을 통해 불안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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